‘약발’ 잘 받는 발기부전치료제 주세요? : 네이버 포스트

지난 2004년 화이자가 ‘비아그라’라는 상품명으로 국내에 가장 먼저 들여온 제품이 발기부전치료 용도다. 시알리스판매 50mg, 100mg 두 가지 용량이 있는데 화이자는 지난 2007년 실데나필 20mg 용량을 폐동맥고혈압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레바티오’라는 상품명으로 허가받았다. 한편 발기부전 치료제로 쓰이는 실데나필 제제는 사람에 따라서 두통이나 소화불량 같은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심혈관계 질환 환자들의 경우 생명의 위험까지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의사의 진단과 처방이 있어야 복용 가능하다. 6) 알파차단제를 투여 받고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을 동시에 투여하는 경우 일부 환자에서 드물게 증후성 저혈압이 유도될 수 있다.
그러나 클로너 박사는 실데나필은 최근 심근경색이 있거나, 불안정 협심증, 뇌졸중, 부정맥 등이 있는 환자는 이에 대한 자료가 불충분하므로 주의하여 사용되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중등도의 혈관확장이 실데나필로 인해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수축기 동맥압이 약간 감소하고 전부하와 후부하가 약간 적어진다. 실데나필은 선택적으로 5형 포스포디에스터레이즈를 억제하여 cGMP의 분해를 감소시켜 발기를 강화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다. 남가주대학 로버트 A 클로너 박사는 “심질환자에서 성행위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관상질환을 치료 중인 환자에서 실데나필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강한 놈이 오래가는 게 아니라 오래가는 놈이 강한 거더라.” 영화 ‘짝패’의 대사가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에 적용되는 걸까. “저온 플라스마 처리한 땅콩껍질 화장품 소재 활용 가능성” 농촌진흥청은 저온 플라스마를 처리한 땅콩 겉껍질에서 미백과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는 성분을 확인했다고 2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광동제약이 올해 제품 출시를 목표로 ‘바일리시’에 대한 국내 임상 3상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 건강시스템 약사협회에 따르면 실데나필은 음경의 혈류를 조절하는 cGMP(고리형 구아노신 일인산)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소인 포스포다이에스테라아제5를 차단함으로써 작용한다.
미국 심장학회에서 발간하는 미국심장학회저널에는 최근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실데나필을 장기복용할 경우 복부 대동맥류 발병이 악화됐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연구진들은 실험용 쥐에게 의도적으로 복부 대동맥류를 유발하고, 이 중 절반에게 4주간 매일 물에 물에 희석한 실데나필을 제공했다. 처방하는 의원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진료비와 처방전, 약 값을 포함해서 고작 약 8정에 6~8만원 사이이다. 게다가 처방전이 있는 경우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처방량과 처방전 가격 등이 굉장히 비싸고, 오남용의 문제 등으로 인해 쉽게 처방해주지 않는 문제가 많다. 이미 공공연하게 많은 남성들이 온라인 비아그라 구매처에서 처방전 필요없는 비아그라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씨티씨바이오 관계자는 “국가별로 허가 절차가 다르지만, 씨티씨바이오는 경험을 바탕으로 허가 속도를 대폭 단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투여하지 않았는지 충분히 확인하여야 하며 이 약 투여 중 및 투여 후 질산염 제제 및 NO 공여제를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컨슈머와이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번에 적발된 가짜 비아그라는 주 성분인 실데나필이 허용량의 2배 이상 검출돼 부작용이 우려된다. 전체적으로는 오리지널 제품인 비아그라가 압도적인 차이로 앞서고 있지만 비아그라는 제네릭 출시 후 6월부터 월 매출이 반토막나는 등 실적 하락이 뚜렷한 상황이다.
동시에 이 효소 억제는 특히 지방 세포, 심장 근육 및 피부암 세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 결제 수단 문제(잔액 부족, 신용카드 만료, 신용카드 정보 변경 등)로 정기 결제가 실패할 수 있으며, 추가 결제 시도 후, 최종적으로 실패할 경우 서비스는 자동 해지됩니다. 발기부전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 1,827명 중 발기부전 약물을 복용한 경험이 있는 의사는 54%였고, 비뇨기과로 한정할 경우 80%였다. 발기부전치료제 비아그라의 주성분인 실데나필은 특허 대상이 아니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실데나필을 이용해 유사제품을 만들어 판매했던 국내 제약사들은 특허권 침해 논란에서 벗어나게 됐다.
2011년 유럽과 미국에서 시행한 이중맹검 위약대조군 연구에서는 ‘저용량 발기부전치료제(타달라필)를 12주 복용하였더니 통계적으로 유의한 배뇨장애 개선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발표됐다. 후속 연구들에서도 동등한 효과가 있음이 계속 입증되면서 현재 배뇨장애와 발기부전 치료 목적으로 처방할 수 있는 약으로 자리 잡았다. 전립선비대증 및 과민성 방광치료제 약물과의 병합 시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도 인정받아 배뇨장애 약물과 같이 복용할 수도 있고, 두 성분이 합쳐진 약물도 개발되어 현재 처방이 이뤄진다. 한편 발기부전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실데나필 제제는 정품이라도 사람에 따라 두통이나 소화불량 같은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